수집 생활 이야기/화석 레플리카

티라노사우루스 수(sue)의 이빨 모형

화석사랑 지질사랑 2020. 7. 4. 22:16

 필자는 2015년 처음 화석 모형을 구매하였다. 처음 미국 땅을 밟았을 때 였다. 그때 시카고의 필드 자연사 박물관을 갔었고, 그곳에서 당시에는 발견된 티라노사우루스 표본 중에서 가장 크고(현재는 두 번째로 가장 큰 표본이다), 또 가장 완전히 보존된 티라노사우루스! 표본번호 FMNH PR 2018 '수(sue)'이다.

2015년 필드 자연사 박물관에서 촬영한 티라노사우루스 수. 현재 이 자리에는 파타고티탄이라고 하는 목긴 공룡이 전시되어 있다. 필자 촬영

 박물관 안을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가게에서 처음 화석 모형을 구매하였다.

수의 이빨 모형. 필자 촬영

 수의 이빨 모형은 bone clones라는 화석 모형 제작사에서 제작하였다. 전체 길이는 28.7cm의 레진으로 제작되었으며, 크게 이빨과 이빨 모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빨 길이. 필자 촬영

 이 모형에는 실제 티라노사우루스의 이빨처럼 이빨 표면에 톱날(serration)이 존재한다. 이 톱날은 먹이인 살점 자를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돈까스나 스테이크를 자르는 나이프처럼 말이다.이 부분은 복제품에서 재현하기 쉽지 않은것인데 이런 부분까지 재현을 하다니...좋다. 매우 세심하게 만들어진 복제품이다.

이빨의 톱날. 필자 촬영
확대한 모습. 필자 촬영
이빨 뿌리를 쥔 모습. 필자 촬영

 티라노사우루스의 이빨은 매우 길다. 30cm 안팍의 길이이다. 그중에서 3분의 2가 이빨의 뿌리이다. 즉, 이빨이 매우 깊이 단단하게 박혀있는 것이다. 턱 힘이 5t으로 매우 강하기에(육상에서 사는 동물 중에선 가장 강력하다고 한다.)이빨도 그만큼 단단하게 박혀있다. 물론 그렇다 해도 자주 사용하다 보니 자주 빠졌을 것이다.

이빨 부분. 필자 촬영

 이 모형의 살짝 아쉬운 점은 이빨과 이빨 뿌리의 경계가 표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퀼리티가 좋은 모델은 이빨과 이빨 뿌리의 경계도 재현된 모델도 존재하는데... 그래도 톱날이 있기에 이빨과 이빨 뿌리의 경계가 어딘지 알 수는 있지만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