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 생활 이야기/화석 레플리카

BHI에서 제작한 티라노사우루스 '스탠'의 이빨

화석사랑 지질사랑 2020. 7. 5. 21:59

두 번째로 구매했었던 이빨  모형이다. 수의 이빨을 구매하고 나서 스탠의 이빨을 볼 때도 '음... 이걸 살까... 말까...'고민하다가...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반쯤 충동적으로 구매하게 된... 그런 물건이다. 그래도 후회는 안 한다.

 

퀼리티는... 진짜 최고이다. 도색도 훌륭하고 재현도 아주 잘 되어있다. 제작사 BHI(Black Hills Institute)는 미국에서 유명한 고생물학 재단이다. 이 이빨의 실제 모델은 '스탠'이라는 애칭이 붙은 티라노사우루스로, BHI2033이라는 넘버링을 부여받았다. 스탠은 현재까지 발견된 티라노사우루스 중에서 두개골 보존율이 가장 좋다. 그래서인지 BHI에서 스탠의 모형을 제작, 판매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이것. 그 외에 두개골 모형, 앞니 모형 등등이 있다.

 

묵직함이 느껴진다. 수의 이빨은 너무 가벼운데 이건 상당히 묵직하다. 화석이란 게 생물의 흔적이 돌과 같은 성분이 된 것 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잘 재현한 것이다.

 

묵직함뿐만 아니라 이빨의 톱니(serration)도 재현이 잘 되어 있다. 심지어... 이빨의 주름도 표현되어 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다른 공룡들과 구분되는 이빨의 특징이 있다. 바로 이빨의 뒷면(근위부)에 톱니(serration)가 두줄로 나있다는 것...대부분의 육식공룡은 톱니가 한 줄만 나있는데 티라노사우루스는 두 줄로 나있다. 따라서 이걸로 티라노사우루스, 또는 그 친척의 이빨인지 아닌지를 가늠해볼 수 있다.

 스탠의 이빨 모형 길이 29.3cm이다. 사실 이빨의 길이는 어느쪽에 나있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대부분 길 경우에는 30cm 안팍의 길이이다.

 

BHI에 전시되어 있는 실제 스탠의 이빨화석.

반응형